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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법

흐르는 물3 2007. 1. 15. 17:38

 

 

 

 

   

 

시험보기 직전 급하게 외운 것들은 주로 단기기억으로 저장돼 조그마한 충격을 받거나 시간이 지나면 쉽게 잊어버린다. 단기기억은 신경세포 회로에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쉽게 없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. 신경세포 회로에 구조적 변화, 즉 회로가 두터워지거나 새로운 가지가 돋아 나오도록 해야‘장기기억’이 가능한 것이다.
그러면, 어떻게?

 

 

 

 

 

첫째, 내용을 이해하면서 책을 반복해 읽는 것이다.

단순히 반복해서 읽기만 하면 장기기억으로 저장은 가능하나 머리에 쉽게 떠올릴 순 없다. 전에 학습한 적이 있는‘똑같은 문제’가 나와야 겨우 떠올릴 수 있을 뿐이다. 전에 외운 적이 없거나 본 적이 없더라도 뇌의 원활한 활동으로 지식을 종합적으로 떠올리려면, 암기식 단순 반복 학습보다는 이해를 동반한 학습, 즉 개념들을 철저히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들 사이의 관련성을 이해하는 학습법을 택해야 한다. 단순 암기 때보다 더 많은 신경세포 회로를 동원하므로 머리가 좀 복잡해진다.



둘째, 잊어버리기 전 바로 복습하고 다시 떠올리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.

보고들은 내용이 뇌에 완전 입력되기 위해선 단기기억의 흔적이 없어지기 전 다시 한번 저장, 신경세포 회로를 두텁게 만들면 장기기억으로 남길 수 있다.



셋째, 공부한 내용을 질문으로 바꿔 그 질문에 답하는 습관을 갖도록 한다.

습득한 지식을 질문으로 만들어, 답을 찾다 보면 여러 종류의 지식이 저장된 신경세포 회로가 동원돼 서로 교신하므로 신경세포 회로가 잘 발달하게 된다.



넷째, 공부한 내용을 한두 문장으로 요약해 본다.

전체를 이해하지 않고선 제대로 요약할 수 없으므로 읽고 들은 지식을 몇 줄로 요약해 보는 것은 전체 지식을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.



다섯째, 학습된 내용을 항상 비교해 본다.

학습된 내용들 중 비슷한 점, 새로운 점, 다른 점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수많은 신경세포회로를 동원하게 돼 뇌세포는 활성화된다.



여섯째,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.

'나도 영재가 될 수 있다’는 자신감은 뇌에 있는 긍정적 회로를 활성화 시켜주지만 실망감 패배감은 뇌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작동을 어렵게 만든다.